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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절차형(순차적) 프로그래밍 방식

도스DOS 운영체제에서 사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명령어의 처리 순서를 고려

순서들을 조금씩 구조화해서 함수라는 형태로 정의하고 호출해 사용

이벤트 기반(처리형) 방식

이벤트는 프로그램에서 감지한 어떤 행동이나 발생한 사건

사용자가 발생시킨 이벤트에 따라 미리 정해진 명령을 처리

개체와 컨트롤

개체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과 생각할 수 있는 것

특징, 기능(동작), 행위로 표현할 수 있다.

컨트롤

비주얼 베이직에서는 도구 상자에 포함된 텍스트 박스, 버튼, 리스트 박스 등의 각 컨트롤이 개체에 해당

개체는 특징에 해당하는 속성property, 기능인 메서드method, 행위인 이벤트를 갖는다.

동일한 컨트롤로 만든 개체는 기본적인 값은 같지만 각 개체의 특성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표준 컨트롤과 ActiveX 컨트롤이 있다.

속성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와 같은 외형을 정의하는 특성

개체마다 속성이 다르다.

레이블 - 제목용으로 사용되어 글자를 표시하는 속성이 대부분이므로 그림 속성이 없다.

픽처 박스 - 그림을 넣는 컨트롤이므로 그림에 관한 속성이 다양하지만 글자에 대한 속성이 없다.

메서드

개체가 수행하는 동작이나 기능을 정의

각 컨트롤의 기능에 따라 정의된 메서드가 다르다.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은 각 컨트롤이 가진 속성과 메서드를 이용하여 어떤 기능을 하게 만드는 작업이다.

이벤트

개체가 사용자나 시스템으로부터 받는 명령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이다.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는 행위,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는 행위, 버튼을 클릭하는 행위가 이벤트에 해당

프로시저

이벤트를 처리하는 단위로, 어떤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 순서

특히 이벤트 프로시저는 사용자가 이벤트를 발생시키면 이를 처리하기 위해 자동으로 호출된다.

프로시저는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메서드와 변수 제어문 등을 포함

이벤트 프로시저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프로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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