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품질: ;어떤제품(서비스)가일정한표준에얼마나가까운가에대한척도
•등급, ;사용적합성, ;일관성등에의해측정
품질관리: ;고객이요구하는품질의제품을생산하기위한모든수단체계
•목적: ;제품(서비스)가일정한표준에적합하도록보장하는것
•기업의이익은품질에의한경영에의해서만장기적으로보장됨
품질비용곡선
;
통계적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 ;SQC)
제품을효율적으로생산할수있도록생산이모든단계에통계학적원리와기법을적용한품질관리기법
허용발취검사법(acceptance ;sampling)
•표본추출에의해모든제품의특성을도출하는방법
관리도법(control ;chart)
•생산공정중에있는기계나공정의상태를파악하고통제하는방법
;
;
전사적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TQC)
경영전반에걸쳐지속적인노력을통해조직의모든구성원이품질의향상을위해노력하고협조하고자발적인연구를해야함
•품질관리를위해서는회사내의모든부분이협력해서종합적, ;체계적으로실시
•통계적방법은품질관리의일부분
–SQC는일본에서시작, ;TQC는미국에서시작: ;TQC는현재일본에서급속히확산
일본의TQC
•경영자에서말단작업자까지참여하는전원참여
•제조부문뿐만아니라기술, ;구매, ;판매부문등전부문이협력하는전사적활동
•품질문제외에원가, ;생산성향상등을동시에해결하는종합적인활동
;
'N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례관리가 강조되는 이유 (0) | 2022.09.18 |
---|---|
행정청의 권한 (0) | 2022.09.18 |
화폐의 시간가치 (0) | 2022.09.18 |
표현충실성 (0) | 2022.09.18 |
히스토그램 (0) | 2022.09.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