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 ; ; ; ; ; ; ;시장의 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그리고 포지셔닝은 마케팅 활동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
• ; ; ; ; ; ; ; ;STP ;분석(Segmentation ;à ;Targeting ;à ;Positioning)
;
;
(1) ;시장 세분화
;
㉠ 개념
;
• ; ; ; ; ; ; ;시장의 세분화란? ;전체 시장을 욕구가 유사한 고객 집단별로 나누는 과정
;
• ; ; ; ; ; ; ;세분화된 집단이 수요측면에서 충분히 클 것
;
• ;마케팅 ;믹스(상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한 반응이 다른 집단과 차이가 있을 것 ;㉡ 기준: ;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사회심리적, ;행동적
;
;
(2) ; ; ; ; ;표적 시장의 선정
;
;
;
;
㉠ 시장세분화와 시장분석을 통해 ;기업에서 가장 유리한 조건을 갖춘
;
주 고객집단을 선정하는 과정
;
㉡ 시장 선정 시 자원, ;제품 주기, ;고객의 특성, ;경쟁사의 마케팅 방식 고려
;
㉢ 전략
;
• ; ; ; ; ; ; ; ;비차별적 마케팅
;
• ; ; ; ; ; ; ; ;차별적 마케팅
;
• ; ; ; ; ; ; ; ;집중적 마케팅
;
;
• ; ; ; ; ; ; ;비차별적 마케팅
;
- ; ; ; ; ;다수의 공통적인 욕구에 초점
;
- ; ; ; ; ;많은 고객이 원한다고 판단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
;
- ; ; ; ; ;최소의 비용과 가격으로 최대의 잠재시장 창출
;
;
;
• ; ; ; ; ; ; ;차별적 마케팅
;
- ; ; ; ; ; ;다수의 세분시장으로 나누고 각 ;세분 시장별로 마케팅 활동을 차별적으로 수행
;
;
;
;
• ; ; ; ; ; ; ;집중적 마케팅
;
- ; ;시장을 세분화한 후 기업의 목표달성에 가장 적합한 ;하나 또는 소수의 세분시장을 ;선정하고 ;이 시장에 마케팅활동을 ;집중시키는 전략
;
;
;
;
;
(3) ; ; ; ; ;포지셔닝((positioning)
;
• ; ; ; ; ; ;고객 마음 속에 우수한 제품으로서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
;
• ; ; ; ; ; ;표적 고객의 마음 속에 경쟁 제품과 구별될 수 있는 우위를 찾아내어 개발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신호 및 시스템 (0) | 2023.03.05 |
---|---|
서비스 마케팅 활동 (0) | 2023.03.04 |
서비스 마케팅 활동 / 마케팅 믹스 개발 (0) | 2023.03.02 |
적극적 개입 반대론 (0) | 2023.03.01 |
자동안정화 장치 (0) | 2023.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