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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시설의고객유지관리
1) 고객 유지 관리의 발전 방향
- 고객 유치 단계-> 관계 유지단계 -> 관계발전단계 -> 상호작용단계
2) 기존고객 유지의 중요성
- 고객관리에 있어서 신규고객 유치는 매우 힘들고, 비용도 많이 든다. 기존고객은 고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나갈 수 있고, 상호작용단계 에서 관계가 더욱 깊어질 수 있다. 장기적인면에서 수익성이 높다.
3) 기존 고객의 장점
o 반복 구매가 가능, 장기고객으로 유도가 가능 o 마케팅 비용이 절감
o 기존 고객으로 인해, 일정한 매출액을 유지하고 증대시킬 수 있다.
o 기존 고객의 구전효과로 신규고객 유치가 가능하다.
4) 기타 고객 유지 관리 방법
o 회원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고급화시켜 고객간에 커뮤니티를 형성시킨 다.
o 지역별 모임 등 적당한 결속으로 충성도를 높인다.
o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 및 개회하여 회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소속 감을 높인다.
o 운영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개발하여 수업의 수준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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