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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직접 손으로 입력하는 키인(Key-in)방식이 아닌 광학적으로 바코드를 자동 판독방식의 레지스터에 의해 단품별로 수집된 판매정보와 매입·배송 등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각 부문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가공·전달하는 시스템.
POS를 도입하게 되면 매출액이 적어도 ;2배로 증가하게 되는데, ;정부에서 제안한 ;20% ;정도의 세액경감만으로는 유통업체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전혀 돌아가지 않으므로 업체들로부터의 자발적인 ;POS ;도입을 유도하기란 어렵다. ;현재 부가세 신고율은 실제적인 판매의 약 절반이나 그 이하가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업체의 입장에서는 별로 이득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유통정보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참고로, POS는 ;1980년대 중반의 대형백화점을 시작으로 하여 현재 대형점과 체인형 업체에서만 주로 사용되어 오고 있으며, ;전체 유통업체 중 ;10% ;미만에서만 ;POS가 완비되어 운영되고 있다. ;투명거래 정착화를 위해서는 먼저 소매업체에서 ;POS를 사용하고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간에 ;EDI가 완벽하게 갖추어져야 합니다. ;물론 ;Web-POS가 실시되면 더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POS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업간의 완벽한 신뢰가 형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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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 ;시스템의 효과
(1) ;직접효과
① ;계산원의 생산성 향상 ;/ ;② ;오타의 방지 ;/ ;③ ;상품명이 기록된 영수증의 발행 ;/ ;④ ;점포 사무작업의 간소화
⑤ ;가격표 부착작업의 절감 ;/ ;⑥ ;계산원 부정의 방지 ;/ ;⑦ ;고객의 부정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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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접효과
⑧ ;품절의 방지 ;/ ;⑨ ;잘 안 팔리는 상품의 신속한 제거 ;/ ;⑩ ;고수익상품의 조기 파악에 의한 판매촉진
⑪ ;신상품의 평가 가능 ;/ ;⑫ ;판촉활동에 대한 평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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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 ;데이터서비스 분석정보
① ;품목별 판매실적 ;/ ;② ;판매실적 구성비 ;/ ;③ ;단품별 판매순위 ;/ ;④ ;단품별 판매동향
⑤ ;제조사별 판매실적 ;/ ;⑥ ;제조사별 단품순위 ;/ ;⑦ ;기회손실(자점취급, ;비취급) / ;⑧ ;신상품 판매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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